직무역량 현장에서 유용한, 김진영 교수의 창의적 유아음악활동
교육시간 15시간 수강정원 1000명
학습기간 30일 / 1개월 복습기간 학습종료 후 12개월
수강신청 기간 2020/03/15 ~ 2020/04/09 교육기간 2020/04/15 ~ 2020/05/14
교육비 47,520원 고용보험 환급 환급
수강대상 어린이집 보육교사
환급액
  • 우선지원기업   
  • 중견기업(상시근로자 1,000인 미만 기업)
  • 대기업(상시근로자 1,000인 이상 기업)
  • 자부담(대표자/원장)
실 결제금액
  • 과정정보
  • 차시정보
  • 교재정보
  • 수료기준
  • 강사정보

과정개요

본 과정은 유아들에게 풍부하고 창의적인 내용의 음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악기 연주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수법을 제시합니다. 각 차시마다 동요를 제시하여 실제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에게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현장사례중심적으로 재미있게 구성하였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방법을 습득할 수 있고, 음악 수업의 실습을 통해 음악 지도 요령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강의에서 활용한 음원을 교실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입처를 안내합니다.
음원저작권 보호를 위해 음원은 무료 제공되지 않음을 양해바랍니다.
음원 구매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minishop.gmarket.co.kr/nem

* 유아들의 예술통합적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동작교수자료세트를 소개합니다.
스토리텔링으로 도입하는 자료가 제공되어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발레, 팝핀, 탈춤 등 다양한 장르의 춤 동영상이 수록되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www.aicoreamall.kr/b2EFGdDetail.action?S_PROD_ID=551

학습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2. 유아의 음악 관련 지도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3. 유아의 음악 관련 지도 방법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과정내용

1. 유아음악교육 개론: 동요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유아음악교육 개론
2. 소리와 만남: 유아 음악 발달의 시작인 소리!
3. 소리 찾기: 우리 주변의 다양한 소리를 찾아보자!
4. 유아와 함께 소리 만들기: 주변의 다양한 물건들로 소리를 만들어보자!
5. 악기 소리와 유아: 다양한 악기를 연주해보자!
6. 음색: 모든 소리에는 각각의 색깔이 있다.
7. 소리의 묶음: 물건으로 박자 패턴을 만들어보자!
8. 길고 짧은 소리의 만남: 그림 패턴으로 리듬을 경험해 보자!
9. 그린 소리, 만든 소리: 준비된 교사는 아이들 앞에 빈손으로 앉지 않는다.
10. 음악의 빠르기: 템포에 따라 걷는 소리, 달리는 소리
11. 소리의 크기: 음악에도 크고 작은 소리인 강약이 있다.
12. 다양한 소리에 반응하기: 강약과 속도가 다른 다양한 음악들
13. 소리의 높낮이: 음높이를 가진 소리를 찾고 구분해보자!
14. 소리의 흐름: 유아는 말소리보다 선율에 더 반응을 보인다.
15. 어울리는 소리: 다양한 방법으로 화음을 만들어보자!

학습대상

유치원 및 어린이집 선생님
유아교육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직원
유아 음악교수법 및 동요에 관심을 갖는 사람 누구나

차시정보

과목 현장에서 유용한, 김진영 교수의 창의적 유아음악활동
  1. 01 유아음악교육 개론: 동요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유아음악교육 개론
  2. 02 소리와 만남: 유아 음악 발달의 시작인 소리!
  3. 03 소리 찾기: 우리 주변의 다양한 소리를 찾아보자!
  4. 04 유아와 함께 소리 만들기: 주변의 다양한 물건들로 소리를 만들어보자!
  5. 05 악기 소리와 유아: 다양한 악기를 연주해보자!
  6. 06 음색: 모든 소리에는 각각의 색깔이 있다.
  7. 07 소리의 묶음: 물건으로 박자 패턴을 만들어보자!
  8. 08 길고 짧은 소리의 만남: 그림 패턴으로 리듬을 경험해 보자!
  9. 09 그린 소리, 만든 소리: 준비된 교사는 아이들 앞에 빈손으로 앉지 않는다.
  10. 10 음악의 빠르기: 템포에 따라 걷는 소리, 달리는 소리
  11. 11 소리의 크기: 음악에도 크고 작은 소리인 강약이 있다.
  12. 12 다양한 소리에 반응하기: 강약과 속도가 다른 다양한 음악들
  13. 13 소리의 높낮이: 음높이를 가진 소리를 찾고 구분해보자!
  14. 14 소리의 흐름: 유아는 말소리보다 선율에 더 반응을 보인다.
  15. 15 어울리는 소리: 다양한 방법으로 화음을 만들어보자!

교재정보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ISBN -
교재소개

유아음악교육이 유아교육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은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그것을 아직 어려운 과목 중 하나로 인식하는 유아교사들이 많은 것 같다. 교사가 음악적인 기초 지식이 없는 경우에 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불확실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음악적 지식이 있다고 할지라도 그것을 유아교육안에서 어떻게 통합하고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적 지식이 없기 때문인 경우가 더 많다. 즉, 유아교사가 유아음악교육을 어렵게 생각하는 것은 어떤 음악적 지식을 유아교육에 얼마나 접목하고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유아음악교육이라는 용어는 여러 곳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그중 하나는 음악을 가르치는 특별 활동 기관에서 어린 연령의 유아들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가르치려면 그에 기초가 되는 음악적 지식과 기술을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로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다른 연령의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과 구분된다. 어쩌면 이 책의 내용이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교수법을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특별 활동 기관의 교육에도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이 책에서 조금 더 중점을 두려는 부분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되는 음악과 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이다. 그런 의미에서, 유아음악교육의 기초가 되는 유아의 발달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유아교육을 시작하려는 전공생이나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소망하는 마음으로 정리한 내용들이다. 이 책에서 거론되는 음악적 개념들은 독자들이 이미 상식으로 알고 있는 지식일런지도 모른다. 그 기초적인 음악적 지식을 유아음악교육이라는 영역 안에서 새롭게 바라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이 《유아음악교육의 기초》인 것처럼, 내용을 가능하면 쉽게 풀어쓰려 노력하였다. 기초를 넘어서 각자의 필요에 맞게 더 습득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이나 더 생각해 보아야 할 논제는 여전히 다음 단계를 위한 과제로 남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독자들의 유아음악교육을 향한 첫 번째 발걸음에 의미 있는 동행이 되길 소망한다.

●=목차=●
Chapter 1 유아음악교육 개론
Chapter 2 소리와 만남
Chapter 3 소리 찾기
Chapter 4 소리 만들기
Chapter 5 악기 소리
Chapter 6 소리의 색깔
Chapter 7 소리의 묶음
Chapter 8 길고 짧은 소리의 만남
Chapter 9 그린 소리 만든 소리
Chapter 10 소리의 빠르기
Chapter 11 소리의 크기
Chapter 12 다양한 소리에 반응하기
Chapter 13 소리의 높낮이
Chapter 14 소리의 흐름
Chapter 15 어울리는 소리

* 주교재: 유아음악교육의 기초
구매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아래의 주소를 브라우저에 붙여 넣어서 확인해 주세요.
주교재에서 강의에 나왔던 동요의 악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hop.teacherville.co.kr/shop/goods/goods_detail.php?TYPE=IA02&PNO=925502

* 부교재: 김진영 동요 반주곡집
http://shop.teacherville.co.kr/shop/goods/goods_detail.php?TYPE=IA02&PNO=925503

과정문의

· 본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로그인 후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학습지원센터(1800-6144)로 연락 바랍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제목 작성자 조회수 날짜
등록된 과정문의가 없습니다.

수강후기

· 수강후기는 이 과정을 수강한 학습자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자 평가 날짜
등록된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수료기준

항목/기준 평가비중 과락기준 수료기준
진도 - 80 % 이상
시험 100 % - 응시 필수
과제 - - -
총점 100% 60점 이상
강사 김진영
강사이력

- 현, 뉴욕 시립대 교수
- 동요 작사가, 작곡가
-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졸업
- 컬럼비아대학교 석사, 박사

강사소개

'꾹 참았네', '흔들흔들', '할 수 있죠'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널리 불리우는 유명한 동요들을 작곡한 동요 작곡가로 현재는 뉴욕 시립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동요 작사, 작곡 활동을 꾸준하게 하고 있으며,  유아교육 현장 교사들을 위한 강의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 티처빌
  • 쌤동네
  • 티처몰
  • 즐거운학교
  • 즐거운학교출판
  • 부모공감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551 프라자빌딩 8층(역삼동 654-3) 테크빌교육(주)
문의: 1800-9233 / FAX 02-6969-5027 / 사업자번호: 220-86-05258 / 통신판매업신고: 강남 제 05501호
호스팅사업자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710-1 SK 브로드 밴드 4층, 테크빌교육㈜
Copyright ⓒ 테크빌교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