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직무역량 [인.기.영.상]인권존중에 기반한 영유아 상호작용
교육시간 3시간 수강정원 5000명
학습기간 30일 / 1개월 복습기간 학습종료 후 12개월
수강신청 기간 수시수강 교육기간 수강신청일로부터 30일
교육비 15,000원 고용보험 환급 비환급
수강대상 어린이집 보육교사
  • 과정정보
  • 차시정보
  • 수료기준
  • 강사정보

과정개요

학습목표

1. 영유아 인권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인권교육을 위한 교수전략을 분류할 수 있다.
3.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영유아 인권교육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진술할 수 있다.
4. 영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5. 일과 속에서 영유아 권리 존중 상호작용의 실제를 살펴보고, 각각의 내용을 진술할 수 있다.
6.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7. 실내놀이와 영유아 권리 상호작용을 분류하고 진술할 수 있다.
8. 실외놀이와 영유아 권리 상호작용을 진술할 수 있다.
9. 또래갈등 상황에서의 영유아 권리존중 지도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과정내용

놀이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영유아 인권의 중요성이 특히나 강조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는 인권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증진시켜 영유아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야 하며, 영유아의 관심, 요구, 흥미, 의도, 행동 등에 귀 기울이고 지지해줌으로써 영유아가 기관에 있는 동안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활동은 1차적으로 노출되는 환경으로써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의 말과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고 상호작용 하는지에 따라 영유아가 부정적인 인격의 아이가 될 수도 있고, 긍정적인 인격의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 만큼 영유아의 언어적, 정서적 등 전인적인 인격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러나 신입 교사뿐만 아니라 경력이 오래된 능숙한 교사라 할지라도 성격과 행동유형이 제각기 다른 영유아의 특성에 맞추어 올바른 상호작용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본 과정을 통해 등원에서부터 하원까지 일과 속에서의 상호작용, 실내 및 실외놀이 시 상호작용, 부모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강의내용을 다운로드 교안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현장에서 부모교육과 상호작용 지침서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대상

어린이집 담임 교사, 원장님, 그 밖의 시설종사자를 포함한 보육교직원 모두
영유아와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 누구나

차시정보

과목 [인.기.영.상]인권존중에 기반한 영유아 상호작용
  1. 01 부모와 기관이 함께하는 영유아 인권교육
  2. 02 기관에서 아이들은 이렇게 존중받아요
  3. 03 아이가 주도하는 놀이 속 상호작용

과정문의

· 본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로그인 후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학습지원센터(1800-6144)로 연락 바랍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제목 작성자 조회수 날짜
등록된 과정문의가 없습니다.

수강후기

· 수강후기는 이 과정을 수강한 학습자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자 평가 날짜
등록된 수강후기가 없습니다.

수료기준

항목/기준 평가비중 과락기준 수료기준
진도 100 % 100 % 이상
시험 - - -
과제 - - -
총점 100% 100점 이상
강사 이연실
강사이력

현)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2008년 3월 - 현재까지(유아교육 및 보육 전공 분야 담당)
현)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학회이사
현) 한국치료놀이협회 학회이사
현) 보건복지부 위탁 지역아동센터 평가위원
현)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기관 평가위원
현) 화성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및 지위향상위원회 위원
현) 한국노인복지학회 및 한국자치행정학회 학회이사
현) ***지역아동청소년센터 운영위원장

강사소개

이연실 강사는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에서 아동심리치료를 전공하여 문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논문제목: 유아의 탄력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2012), 현재 경기도 화성에
소재한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주요관심분야는 영유아 발달 및 심리적 변인과 관련된 분야이며, 그 밖에도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및 우울과 자살, 탄력성 및 완벽주의와 같은 심리적 변인을 연구하였습니다.

영유아들의 문제행동 및 발달에 많은 관심을 갖고 2011년 미국 시카고 The Theraplay Institute에서 치료놀이사 자격과정을 이수하여 임상학적으로 치료놀이사로 활동한 바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및 장기요양기관과 같은 사회복지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팅 및 평가활동을 진행하는 등 유아교육 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논문으로는 “유아의 탄력성의 관련변인 연구(2013)” , “학업성취감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유아 어머니의 우울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 완벽주의의 조절효과(2016)”,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벽주의의 매개효과(2020)”외 다수의 논문이 있습니다.

  • 티처빌
  • 쌤동네
  • 티처몰
  • 즐거운학교
  • 부모공감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551 프라자빌딩 8층(역삼동 654-3) 테크빌교육(주)
문의: 1800-9233 / FAX 02-6969-5027 / 사업자번호: 220-86-05258 / 통신판매업신고: 강남 제 05501호
호스팅사업자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710-1 SK 브로드 밴드 4층, 테크빌교육㈜
Copyright ⓒ 테크빌교육㈜ All rights reserved.